본문 바로가기

본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7가지 방법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7가지 방법 

책 제목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 관리 7가지 방법

글쓴이 : 로버트 기요사키 / 샤론 레흐트


 

보시는 바와 같이 책표지임

  


 

◇ 차례 - 머릿말 

나보다 똑똑한 사람들은 어떻게 돈문제에서 벗어날까. 

1부 - 돈을 버는 서로 다른 네 가지 방식

2부 - 돈을 보는 두 가지 시각 돈을 버는 두 가지 방법

3부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 관리 7가지 방법

​ 10장 작게 시간을 갖고 시작하라 

​ 11장 돈관리 첫 번째 방법
    → 다른 사람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사업을 하라 

​ 12장 돈 관리 두 번째 방법
    →당신의 현금 흐름을 통제하라 

​ 13장 돈 관리 세 번째 방법
    →위험해 보이는 것과 정말 위험한 것의 차이를 알라 

​ 14장 돈 관리 네 번째 방법
    →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될 것인지 결정하라 

​ 15장 돈 관리 다섯 번째 방법
    →당신만의 스승을 찾아라 

​ 16장 돈 관리 여섯 번째 방법
    →실망을 자신의 자산으로 만들어라 

​ 17장 돈 관리 일곱 번째 방법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시오



 

주요한 내용 정리

 ◇ 빌과 에드의 이야기 

​  마을에 물이 필요하다. 두 명의 사업자를 모집. 빌과 에드. 빌은 양동이를 사용. 에드는 투자자 모아서 수도관을 깜. 
양동이와 시설 자동화의 차이. 누가 돈을 더 벌까. 뭐 그런 이야기. 다단계 네트워크 마케팅 수도꼭지 이론하고 비슷...

종종 나 자신에게 이렇게 묻는다. 나는 양동이를 나르고 있는가, 송수관을 만들고 있는가? 
나는 힘들게 일하고 있는가, 영리하게 일하고 있는가? 
속할 것인가. 시스템을 만들 것인가. 

    → 그러니깐 시스템을 만들라는 이야기임. 


 

◇ 맥도널드 햄버거 

 ▶ 당신은 맥도널드보다 더 좋은 햄버거를 만들 수 있나요? 질문한다. 근데 그건 누구나 만들 수 있엄. 그러니깐. 
맥도널드의 햄버거를 보지 말고 햄버거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보고 따라서 함 해봐라. 시스템이 돈 버는 거임. 
일거리가 아닌 시스템을 소유하면 돈은 지속적으로 들어온다. 뭐 이런 얘기임. 

 


 

 ▶ 세상에는 무한대의 새로운 아이디어, 서비스나 제품이 있다. 그러나 강력한 사업 시스템은 많지가 않다. 투자가는 돈으로 돈을 번다. 돈이 일하기 때문에 일할 필요가 없다. 경제적 자유를 실현할 수 있다. 

 ▶ 위험을 피하지 말고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 위험을 안아줘라.   
위험을 안는 사람들은 세상을 바꾼다. 위험을 안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다. 열심히 공부해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얻어라는 생각은 산업화 시대에 태어난 생각이다. 이제 시대가 변하고 있다.

 ▶ 자신의 경제적인 시야를 갖게 될 경우 경제적 사실과 경제적 의견의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 내가 읽기를 권하는 고전적인 책이 있다. 나폴레언 힐이 쓴 '생각해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해라가 아니고 좋은 직장을 얻어라도 아닌 생각해라인 이유가 있다. 

 ▶ 어떤 사람이 되고 어떤 것을 하고 어떤 것을 가져라. 그 어떤 것이 당신의 경쟁력이 된다.

 ▶ 이 책은 다른 관점에서 경제적인 도전과 목표를 보는 것에 관한 책이다. 그렇다고 하나의 관전이 다른 하나의 관점보다 낫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하나이상의 관점을 갖는 것은 더 영리한 일이라는 것이다. 

 ▶ 나를 계속해서 나아가게 만든 또 다른 문장은 이런 것이었다. '거인은 종종 발이 걸려 넘어진다. 하지만 지렁이는 그렇지 않다. 왜냐면 그들은 오직 땅을 파고 기어갈 뿐이기 때문이다.' ​

 ▶ 경고의 얘기를 한마디 하자면, 언제 포기할지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런 문제를 다루는 한 가지 방식은 이미 성공한 스승들을 찾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짜 전문가를 조심해라.

 ▶ 작게 시간을 갖고 시작하라 
우리는 알고 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된다' 난 이렇게 말하고 싶어. 천리길도 아기 걸음부터 시작된다.' 
찬찬히 하라는 얘기다. 




이제 행동으로 옮기자. 

 ▶ 첫째, 자신의 개인적인 재무제표를 작성하라. 
가고자 하는 곳에 가려면 지금 있는 곳을 알 필요가 있다. 이것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자기 사업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

 ▶ 둘째, 자신의 경제적 목표를 설정하라 
당신이 5년 후에 있고자 하는 곳을 위한 장기적인 경제적 목표와 12개월 후에 있고자 하는 곳을 위한 단기적인 경제적 목표를 설정하라. (단기적인 경제적 목표는 5년 후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초석이 된다.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들을 세워라. 

당신의 5개년 목표를 사용해 오늘부터 5년 동안 손익 계산서와 대차대조표를 개발하라 





 ▶ 첫째, 재무제표 검토
 ▶ 둘째, 어느 쪽에 서서 수입을 올릴 것인지 결정
 ▶ 셋째, 5년 후 어느 쪽에 서서 수입을 올리고 싶은지 결정
 ▶ 넷째, 당신의 현금 흐름 관리 계획을 시작하라 

당신만의 스승을 찾아라 당신의 스승은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당신에게 말해주는 사람이다. 

1. 먼저 자신에게 지불하라

다른 원천에서 받는 현금 지불이나 봉급에서 일정 비율을 비축하라, 그 돈을 투자 저축 계좌에 저금하라. 일단 돈이 그 계좌에 들어가면 투자할 준비가 될 때까지 <절대로> 꺼내지 말라. 당신은 이제 현금 흐름의 관리를 시작한 것이다.

2. 개인적인 빚을 줄이는데 집중하라

빚을 모두 갚으면 그 빚을 갚는데 들어갔던 돈을 자산으로 비축하라. 간단하다. ​

 


 

※ 나의 요약 

    → 돈을 모아서 자산으로 만들고 그 자산을 이용해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셈. 
    → 지금부터라도 금융 공부를 하세염.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위험을 피하지 말고 관리하는 법 좀 배우삼. 
    → 찬찬히 하세여. 부자도 집에서는 걸어 다님. 

 


 

감상
 
 

돈을 벌어서 자산을 만들고 자산으로 돈을 벌자. 궁극적으로는 돈이 돈을 벌게 놔두고 경제적 자유를 얻자. 일단 그렇게 될 때까지 금융 지식 익히고 현금 흐름 파악하고 찬찬히 나아가자. 건물주가 짱인거 같다...

 


별점 ★


 

 흠. 좀 더 깔끔하게 정리해서 글을 쓰고 싶은데. 아직 부족한 거 같다. 괜찮은 서식을 하나 만들어야 허는디..